간만에 절대 가볍지 않은 주제로 한번 글을 적어봅니다. 사실 간단간단한 정보나, 그냥 개인일기장 같은 구실만 하는 저의 블로그에 이런 대망의 주제로 이야기하기란 참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이유는 단 하나, 저도 아직 잘 모르기 때문이라죠? 나이가 제법 들었음에도, 이 넘에 돈이라는 녀석,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라는 명제에 대해서 늘 헷갈리기 때문이랍니다.
제가 아주 어릴때만해도 이런 제목을 달면, 모두다 아니오라고 확실하게 이야기하던 때였습니다. 돈이 많으면 편한것뿐 그것이 즉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다들 이야기를 했더랬습니다.
심지어, 그다지 부유하지 않은 친구들조차 그런 이야기를 하고, 들어주던 이들도 맞다고 맞장구를 쳐주고는 했습니다만. 그건 모두 과거의 일일뿐입니다. 현재 이 사회를 살아가는 1인으로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라고 물어본다면.. 적어도 이렇게 말은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 확률은 확실히 높아진다."
아마도 이 질문을 하신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다시 말해 돈=행복은 아닐지라도, 일단 돈이 충분하면 행복할수 있는 1차적인 조건은 만족한다는 이야기랍니다.
우리는 돈을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사는 걸까요??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하고 직장을 다니는 이유는 바로 "돈"이라는 녀석을 받기 때문이며, 이것으로 먹고 살고, 아이들이 있으신 분들은 아이들 키우는 비용으로 쓰기도 한답니다.
늘 써도써도 부족하고 늘 모자라는 돈이라는 녀석, 왜 요즘은 돈이 예전만큼 잘 안 벌리냐? 이런 말씀들을 곧잘 하십니다. 예전에는 돈이 갈곳이 정해져 있지 않았어요. 즉,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있는 돈을 그냥 담으면 되었답니다.ㅋㅋ. 하지만, 요샌 안그래요. 이미 왠만한 곳에는 이미 다 가있고, 더이상 떠돌아다니지 않으므로.. 그만큼 벌기가 힘든 세상입니다.
명제가 잠시 이상하게 흘러갔군요.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거꾸로 말하면 행복하려면 돈이 필요할까?? 두번째 명제는 맞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너무 가난하면 행복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행복에는 돈뿐아니라 건강도 필요하구요. 식구들이나 친구들간의 관계, 즉 인간적인 관계도 매우 중요하니다. 이 모든 것이 잘 조합이 되어야 진정한 행복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허전해하고 우울해합니다. 물론 일조량이 줄어든 날씨탓이기도 합니다만. 외로움을 많이들 타게 되는데요. 이럴때, 돈이 많아서 이것 저것 막 사고, 비싸고 좋은 거 사먹는다고.. 진정 행복할수 있을까요??
여행을 가고 싶어도 같이 할수 동행자가 있어야 행복하답니다. 행복하고 싶으시다면, 돈과 건강 그리고 인간관계를 유지하셔야 될것 같군요.
결단코 쉽지 않는 행복을 찾는 조건. 현재 여러분들은 얼마나 행복하신지요??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고, 거기에 최선을 다하며, 그 일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거움을 다하면서 일을 한다면, 반드시 경제적인 대가는 주어진답니다.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유지한다면 당연히 건강할 것이고, 그러면 당연히 행복한 인간관계를 유지할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너무 원론적인 이야기만 했나요???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기본적인 요건은 갖추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이 저의 대답입니다.
* 사람마다 가치관과 이념은 다를수 있으므로 이점 유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