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NARA :: 백제의 수도~ 공주 가보면 좋을 곳

날씨는 벌써  새로운 계절로 흘러가네요. 참 자연은 언제나 왔던 곳으로 돌아가는것 같습니다. 언제나 계절은 제모습 그대로를 갖추고 있네요. 



오늘은 백제의 수도 오래된 수도, 공주에 가보면 좋을 곳에 대해서 포스팅해드릴까 합니다. 아무쪼록 공주에 가실일이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며 합니다.





천년 고찰 계룡산의 갑사



갑사는 계룡산에 있는 오래된 사찰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 6교구 본사 마곡사의 말사입니다. 이에 속한 암자도 많은 편은 제법 규모가 큰 사찰입니다. 420년에 창건하여 556년에 중건되어 1500년이 다되어 가는 천년 고찰입니다. 


갑사에 가셔서 절대 놓치면 안되는 곳은 일주문을 지나 경내에 까지 가는 길은 갑사의 절경인 오리숲, 오래된 나무들이 자아내는 멋있는 운치는 사시사철 아름답기로 유명하답니다.






찾아가는 길




이용안내


연중무휴개방, 주차료 4000원

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700원어린이 400원







공주 가보면 좋을 곳 두번째는 계룡산



계룡산을 가보지 않으면 공주를 가보지 않은 것이라도 할 만큼 계룡산 옛적부터 산신제를 지내는 등 민족의 정기가 가득 찬 곳입니다. 산신제당인 중악단이 아직도 남아 있는 곳입니다.


계룡산에 8경이 있는데. 소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1경:  천황봉 일출

제 2경 : 삼불봉 설화

제 3경 : 연천봉 저녁노을

제 4경 : 관음봉 구름

제 5경 : 동학사 계곡숲

제 6경 : 갑사 계곡의 단풍

제 7경 : 은선폭포

제 8경 : 오누이탑의 달




계룡산은 등산코스로도 유명하지만, 동학사, 갑사, 신원사 등지의  사찰도 볼 것들이 많답니다.


아래표를 이용안내 확인해보세요.





찾아가는 길안내입니다







공주의 옛이름인 고마나루


고마나루는 금강 솔밭에 위치한 옛 강나루 이름이면서 공주의 옛 지명이기도 합니다. 이곳에도 국가에서 제를 지내는 웅신단이 있습니다.


지금은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공원으로 만들어서 산책길로도 유명하니, 시간이 되시면 향긋한 솔향을 느껴보시러 가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백제고도 : 공산성



많은 분들이 아시다 시피 공주는 백제시대의 두번째 수도입니다. 한성에서 고구려의 침략으로 인해 웅진(지금의 공주)로 수도를 옮긴후 공산성은 이른바 백제의 도성이 되었습니다.


오래동안 백제왕궁지가 된 이곳에서 백제의 아름다운 유물을 보시고 오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공주의 젖줄: 금강



사실 공주는 금강으로 시작해서 금강으로 끝난다고 보면 될 정도로 모든 문화재들이나 문명이 금강에서 시작합니다. 태초의 구석기 시대에서 부터 많은 수렵, 채취 등으로 삶의 터전을 금강에서 시작했으며, 이후 창벽, 석장리구석기유적, 공산성, 고마나루 등 공주의 명승지는 모두 금강으로 통한답니다.


금강을 따라 한바퀴 돌면 그 역시 공주를 제대로 이해할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공주의 대표 절집: 마곡사



동자상이 있는 해탈문과 천왕문, 그리고 극락교를 건너오면 아름답고 고요한 절집인 마곡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 역시 천년이 넘은 마곡사의 고색창연함에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숙이게 되고 맙니다.


북원에는 오층석탑, 대광보전, 대웅보전이 있는데, 대광보전에는 앉은뱅이도 걸어나갔다는 전설과 대광보전은 한바퀴돌면 6년의 수명이 길어진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니,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은 무료, 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1500, 어린이1,000원






1500년전 백제 : 무령왕릉


무령왕릉은 드물게 개발된 웅진 백제시대의 고분입니다.. 또한 발굴하면서 무령왕이라는 무덤의 피장자의 신원을 정확히 알수 있는 지석이 발결된 삼국시대 왕릉 중 유일하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나온 각종 유물 및, 무령왕릉의 무덤벽돌의 제작 기술은 향후 백제의 각종 연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출토된 각종 유물들은 안전한 공주박물관에 있으니 여기도 같이 가보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은 무료, 입장료 성인 15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700원






여기까지 백제의수도인 공주 가보면 좋을 곳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물론 다른 공원도 좋지만, 공주는 백제의 고도인만큼 백제의 향기를 느낄수 있는 곳으로 짜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Posted by +*(__)*+ :